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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브런치] 인격의 도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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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KB48은 구매력을 지닌 중노년 독거남들의 놀이터로 전락했다. 일본은 여성을 성 상품화하는 악습이 강한 나라일뿐더러, AKB 멤버들은 늙은 남성들의 수요에 맞춰 스스로를 상품화하고 있을지 모른다.
하지만 나쁜 구조 안에 있다고 해서, 거기서 살아가는 이들의 존엄까지 부정당할 수는 없다. 구조를 벗어나 주체로 설 기회가 없는 사람들이 구조를 헤쳐 가기 위해 품는 결의는 그 자체로 주체성을 구성할 수 있고 때론 구조의 성격과 배치되는 긍정성을 빚어낼 수도 있다.
가령 프로듀스 48에서 최종 합격한 혼다 히토미처럼 “올해는 승부의 해다. 난 더 높은 곳으로 가고 싶으니 도와 달라.”라고 팬들에게 요청하는 수준의 능동성을 재현하는 여성 캐릭터를 한국 문화 산업에서 별로 본 기억이 없다.
마찬가지로, 시스템 안 편에 있으면서도 시스템을 반성적으로 내려다보며 문제의식을 가질 수도 있다. 구조에 대한 진정한 성찰은 구조의 영향력을 인지하면서도 개인이 품는 가능성을 긍정하고 구조와 개인 사이 되먹임을 정밀하게 관찰하는 데 달려있다. 개인을 곧 구조와 동일시하는 이분법은 오히려 구조의 작용에 관한 더 이상의 사유를 포기하는 도식적 통념이다.
하지만 나쁜 구조 안에 있다고 해서, 거기서 살아가는 이들의 존엄까지 부정당할 수는 없다. 구조를 벗어나 주체로 설 기회가 없는 사람들이 구조를 헤쳐 가기 위해 품는 결의는 그 자체로 주체성을 구성할 수 있고 때론 구조의 성격과 배치되는 긍정성을 빚어낼 수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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